1. 고정관념

사람은 의사결정할 때 자기의 기준으로 판단한다.

                                  ⤷ 고정관념 또는 휴리스틱

ex> 산타 - 1820년대는 왜소한 몸집

그러나 코카콜라 광고에서 마르고 근엄하면 마케팅시 좋지 않아서

희극적인 웃음과 뚱뚱한 체구로 재 탄생됨

현재 코카콜라 브랜드는 세계 최고 수준.

 

고객은 제품 선택시 고정관념(휴리스틱)에 따라 선택한다.

-> 중요한 것은 소비자들의 고정관념 파악 -> 마케팅 전략 수립시 활용

절대로 소비자들의 고정관념을 바꾸려는 시도는 하지 마라.

 

1위 선점 효과 = 고객의 고정관념

 

캐릭터의 고정관념

- 개인도 다른 사람에게 확고한 인상을 줘야 한다.

- 다른 사람과 차별화 + 확고한 인상 => 성공 가능성

적용

다양한 종류의 책을 읽고 다양한 관점을 이해해서 고정관념에 빠지지 않는다.

1주에 한 번 일상 활동 내용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는다.

정기적으로 자신의 의사결정의 잘된 점, 잘못된 점을 기록, 내용을 확인.

 


2. 스테레오 타입(정형화)

코끼리의 고정관념

- 어릴적에 족쇄에 묶어두면, 어른 코끼리가 되어도 쇠사슬을 끊을 생각을 못한다.

소련의 파블로프의 조건반사 실험

파블로프는 두 가지 실험을 했다.

하나는 음식을 주기 전에 종을 쳐서, 종을 치면 침 흘리는 것과

또 하나는 우리 바닥에 반쪽에 전기가 통하게 해서 반대편으로 피하는 실험.

그리고 또 한 우리는 바닥 전체에 전기가 통하게 해서 피할수 없게 한 실험 후

다음 번에 우리 반에만 전기가 통해서 반대편으로 피하면 되는데, 피할수 없던 우리에 있던 개는 반대편으로 피하면 되는데, 그댈고 고통을 참고 잇는 실험이다.

-> 여기서의 학습된 무기력도 일종의 고정관념이 된 것 같다.

회사의 규정들, 통일된 행동, 규격화 된 행동

적용

내 주변에 나를 억압하거나 획일적으로 만드는 것이 있나? 항상 파악한다.

교육, 학습을 통해 얻은 이득과 잃는 것이 무엇인지 체크리스트로 정리.

내가 어떤 사람을 나의 고정된 틀에 가둬 놓고 있는지 수시로 점검.

 

3장 패러다임

공장 굴뚝의 검은 연기가 나는 사진

이것을 포스터로 만든다면, 적절한 주제는 무엇인가?

요즘- 환경보호, 공기 오염, 지구를 살립시다.

1960~70년대 - ‘잘 살아보세, 경제발전 우리도 할 수 있다.

 

고정관념과 패러다임을 깨는 것이 위대한 발견의 시작

사회의 패러다임 변화 -> 핵심 키워도 변화로 포착

 

적용

히트 상품, 성공자는 어떤 패러다임을 가졌는지 확인

- 과거의 피러다임은 무엇인가?

- 크게 차이나는 요소는 무엇인가?

동일한 이슈, 상품

- 시대간, 국가간, 계층간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무엇인가?

- 차이점은 무엇인고 왜 그런지 파악

언론, 인터넷 -> 트랜드 변화 주시

- 최신 유행, 새로운 개념에 관심을 갖고, 그것을 자신의 이슈나 아이디어에 연결해서 생각.

 


4. 목적과 목표지향

적용

내가 하는 업무 중에 중요한 것 3 가지에 대해 목적과 목표와 실행방법을 정리, 암기

3년 내에 달성할 목표를 계량적으로 설정 + 시각화

주변의 업무 중에서 목적은 실종되고, 수단이 목적 및 목표가 되어 진행되고 있는 것은 없는지 파악.

 


5. 심층적 접근 ( why why approach)

-> 근원적인 관점에서 왜 그럴까?” 라는 의문점을 가질 필요

적용

어떤 문제가 발생하면 적어도 두번 정도는 왜 그런 일이 일어났는지 스스로 물어본다.

많은 문제들을 우선 나열 -> 하나의 연결고리로 결합

(하나의 인과관계, 메카니즘으로 만들어 본다)

로직트리, 피라미드 스트럭쳐, 비즈니스 시스템 등의 기법 활용.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