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째, 명료히 하라.

- 애매모호하고 불분명한 생각을 찾아라.

- 사람들이 말하는 것을 듣고 진정한 의미가 무엇인지 파악하라.

- 당신이 이해한 것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보면 온전히 이해할 수 있다.

- 다른 사람의 말을 내 언어로 요약해서 그 사람에게 이해한 것이 맞는지 물어본다.

- 완전히 이해하기 전까지는 타인의 의견을 동의하거나 의견에 반대하지 마라.


* 사고를 명료히 하기 원한 전략.

1. 한번에 하나씩만 생각한다.

2. 자신이 의미하는 것을 구체화한다.

3. 일상에서 자신의 생각이 직접적으로 드러나는 사례를 제시한다.

4. 타인의 이해를 돕기 위해 그들이 알고 있거나 당신의 생각을 연결시켜주는 비유와 은유를 사용하자.


ex>. 나의 생각은 ~ 하다(핵심 논쟁을 진술하라)

다른 말로 하자면 ~ 하다(핵심 논쟁을 부연 설명할 때)

예를 들자면 ~ 가 있다. (그 논점의 사례를 들 때)

비유를 들어 설명하자면 ~ 하다. ( 그 논점을 비유적으로 설명할 때)


* 다른 사람의 생각을 단순명료하게 하기 위한 질문들

1. 제가 아직 이해를 못했습니다. 당신의 논점을 다른 말로 표현해주실수있나요?

2. 예를 들어주실수 있나요?

3. 당신이 말한 것들을 제가 정리해보겠습니다. 제가 당신을 제대로 이해했나요?

  




7일째. 핵심에 집중하라.

- 자신이나 타인이 놈점을 일탈하는것을 살펴 봐라.

-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것을 찾는데 집중하라.

- 현안과 관련 없는 질문일 때, '이 질문이 이 문제와 어떤 관련이 있나요?".

- 자신의 마음이 관련 없는 것들의 주변을 배회하지 않도록 하라.

- 타인이 당신을 현혹시켜 중심 주제에서 빠져 나가지 않게 하자.

- 핵심 문제가 무엇인가요?


* 논점을 고수하라.

1. 유관한 사고 : 실질적이지 않고, 적절하지 않고, 불필요한 것을 배제한 사고.

-> 지금 문제에 직접 영향을 미친다면 그것은 그 문제와 유관한 것..

2. 훈련받지 못한 사고는 논리적 연결(a와 b가 참이면, c 역시 참이다)이 아닌 

연상 작용(이것저것을 산발적으로 생각하는 경우)으로 인도되는 경우..

3. 당신의 사고가 논점을 벗어났다면 왜 그런지 파악한다.

4. 어떤 상황 속에서라도 자신이 다루고 있는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자.


* 유관한 사고를 위한 질문

1. 나는 지금 핵심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가?

2. 두개의 문제는 연결되어 있는가?

3. 내가 제시한 문제가 현안과 어떤 식으로 연결되어 있는가?

4. 내가 검토하는 문제가 현안과 직접 연결되어 있는가?

5.나는 어디에 주의를 집중하는가?

6. 나는 논점을 일탈하고 있는가?

나는 주제와 연관된 관점들을 고려하지 못하는 것이 아닌가?

7. 내 논점은 지금 내가 다루고 있는 문제와 유관한가?

8. 이것이 정말로 현안과 관련되어 있는가?






8일째. 깊이 있는 질문을 던져라.

- 당신은 어떤 유형의 질문을 하는가?
- 당신은 언제 중요하고 유관한 질문을 하는 때 실패하는가?
- 당신은 깊이 있는 질문을 하는가? 아님 피상적인 질문을 하는가?
-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질문을 하고, 언제, 어떤 질문을 잘못하는지 관찰하자.
- 당신은 주어진 상황을 그냥 받아들이는 사람인가? 아니면 문제제기하는 사람인가?
- 당신의 행동을 이끄는 질문이 무엇인지 깨달아라.
- 다른 사람의 행동을 유도하는 질문이 무엇인지 파악하라.

* 강력한 질문을 만들기 위한 전략
1. 어떤 것을 이해못할 때는 언제든지 이해하지 못한 것을 명료하기 위한 질ㄹ문을 하라.
2. 질문을 이해하기 전에는 결코 답을 하지 마라.
3. 복잡한 문제를 다룰 땐느 언제나 당신이 답해야 하는 문제를 가장 잘 표현해주는 질문을 
찾기 위해 여러가지 다른 방식으로 계속 질문하라.
4. 중요한 현안에 대해 토의할 때는 토의에 앞서 가장 중요한 질문이 무엇일지 적어본다.

* 사고를 훈련하기 위한 질문들
1. 지금 내가 대답하려는 질문은 정확히 무엇인가?
2. 이것이 지금 이 상황에서 최선의 질문인가?
3. 내가 다루어야 할 더 중요한 질문이 있는가?
4. 이 질문이 내가 지금 직면한 문제를 풀수 있는가?
5. 이 질문에 답하기위해서 내가 해야 할 질문은 무엇인가?
6. 내 관점은 무엇인가? 다른 관점을 검토해볼 필요가 있는가?
7. 이 질문을 바라보는 또 다른 방식이 있는가?



9일차. 함축까지 고려하자.
- 내 것이든 남의 것이든 결정이 지니는 함축들을 찾아보자.
- 어떤 사람ㄷ릉느 자신이 내린 결정을 행동으로 옮길 때 방생할 수 있는 일을 예상하지 않는다.
- 말하기 전에 사용할 단어들의 함축까지 고려하자.

* 함축까지 고려하기 위한 전략
1. 당신의 삶은 순간순간의 선택들의 집합으로 바라보자.
2. 어려운 문제에 봉착할때,  문제 해결 방식이 지닐 수 있는 함축들을 여러 방면으로 검토해 보자.
그래서 당신이 원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는 방식으로 행동하라.
3. 지금 살고 있는 방식 그래로 살게 될 경우 직면할 수 있는 함축의 목록을 작성해보자.
4. 사고의 틀을 만들 대 당신이 선택하는 언어들을 유심히 관찰하라. 
당신이 말하는 것이 무엇을 함축하는지 파악하라

* 함축까지 고려한 질문들
1. 내가 x를 하기로 결정했다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
2. 내가 x를 하지 않는다면 , 무슨 일이 일어날까?
3. 내가 과거에 살아온 방식대로 살아간다면 내가 직면할 수 있는 결과는 무엇인가?


10일차. 감정을 통제하라.
- 당신이 아랫사람의 감정이나 당신의 의견에 동의하지않는 사람의 감정을 어떻게 부정하는지 살펴보자.
- 부정적인 감정을 느낄 때, 이런 느낌을 초래한 사고 행동은 무엇인가? 
- 생산적 사고(생산적 느낌으로 이어지는)를 통해 생산적 사고를 배격하기로 결심하라.

원칙1. 당신의 감정을 통제하라.
- 우리 인간은 매일 사고하며, 인간인 인상 매일 감정을 경험한다.
- 어떤 사고가 그 감정을 일으키는지 파악하라.
- 비생산적인 감정의 고통을 유발하는 사고를 찾아내  그것을 배격하자.
- 그것들을 구체적으로 적어보자. 경험한 부정적 감정들을 일기에 적어보자.
ex> 내가 느끼는 한 가지 부정적인 감정은 ~ 이다.

- 좀 더 생산적인 사고방식은 내 감정이 ~ 와 같이 되는 방식 일 것이다.

- 무엇이 부정적 감정을 일으키는 지를 분석하고, 당신의 사고와 행위가 가지고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