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모든 구매는 충동구매다.

` 필요는 소비자들의 삶에 요구 되는 것.

` 필요는 욕구로 변화.

` 욕구는 수요로 전환.

 

`인간의 동기가 생물학적 속성과 사회적 소속, 문화에 좌우될 수 있다

` 개별 소비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집단행동을 연구해야 한다.

` 개개인의 충족되지 않는 필요는 사회적인 필요를 분석하는 것.

` 각가의 고객은 자신이 속한 집단의 선택과 압력에 영향을 받는다.

` 욕구는 언제나 개인에 잠재된 문화와 사회적 요소로 결정.

` 욕구가 수요로 전환되는 과정은 어떤 감정과 사건이 특정 제품과 서빗, 브랜드와 연관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 어떤 필요를 충족시키려고 생각하는 순간은 특정제품의 이미지다.

` 소비자는 스스로 판단한다고 믿지만 모든 구매 행동은 메타적 메커니즘이 존재함.

` 인간의 메타의식이 지닌 보상시스템을 어떻게 할용할 수 있는가?

` 구매하는 물건의 비중이 클수록 메타의식의 기억이 미치는 영향력

 

포괄적인 필요와 파생된 필요

` 포괄적인 필요 : 결핍이나 무언가 부족하다는 마음, 결핍 또는 무언가 부족함.


 

` 기업들이 소비자의 파생된 필요를 겨냥해 선택권을 더 복잡하게 만든 비즈니스 결과물

` 욕구는 소비자의 필요가 사회문화적으로 개인적으로 표출된 형태

` 수요는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구체화 된 행동.

` 동기란 긴장 상태에서 생겨나며, 그 근원은 결핍에 대한 자각,

즉 충족되지 않느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의 필요...

` 필요의 충족에서 오는 위안, 결핍이 해소되는 기쁨, 그 자체가 목적인 자극 등

이 세가지를 해결해야 진정한 마케팅 . 여기에 뇌의 보상시스템을 활성화 하는 또 다른 만족감을 더해 주어야 한다.

` 진정한 마케팅이란?

위안 + 결핍해소하는 기쁨 + 자극 _ 뇌의 보상시스템을 활성화시키는 만족감..

 

` 사소한 제품 구매를 제외한 소비자의 결정에는 늘 비이성적인 동기가 존재.

` 구매 결정은 소비자 스스로 의식할 수 없는 욕구, 기분,감정에 근거한다.

` 설문조사와 앙케트는 의식적인 생각만 간추린다.

` 소비자의 실제동기는 무의식적인 차원이다.

 

파충류의 뇌

` 인간에게 심각한 경제위기에 처하면 긴장, 근심, 방향감각 상실 등이 나타나는데, 이 경우 원시적인 뇌영역에 기록되면 가장 먼저 자극을 받는다.

 

포유류의 뇌(변연계)

` 사회적 불안이 급증하는 상황에서 생리적 필요가 정신적 필요마저 자극해 또 다른 욕구와 수요를 일으킨 것.

` 사랑, 애정, 소속감, 인정 등 조절하며 분노나 부당한 느낌은 도피질을 활성화.

 

` 구매자와 사용자를 구분하는것이 중요.

` 가족의 영향을 쉽게 받는다.

` 시간대에 따라 구매 성향이 다르다.

` 세로토닌은 새벽에 수치나 높아지고, 오후 2시에 급격히 감소한다.

` 세로토닌이 낮아지면 당분과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을 선호

` 네슬레의 TV광고는 세로토닌의 수치가 낮은 오후 2~4시에 집중.

` 대부분의 구매 결정권자는 여성

` 남성이 결정할 수 있는 두가지 - 자신이 쓸 핸드폰과 책.

 

3. 뇌과학적 타깃팅과 포지셔닝

` 타깃 - 초점

` 타깃 : 제품, 서비스의 구체적인 목표시장.

` 타깃팅 : 목표 시장의 잠재고객을 향한 전략적 활동.


` 뇌 시상하부의 INAH3는 여자가 2.5배 크다 - 성적 행동을 관장.

` 여자들은 뇌의 좌,우반구 모두 사용.

` 남자는 적합한 한쪽 뇌만 사용.

` 여자들은 제품 구매시 구 후에 벌어진 금전상 문제나 남편의 모습도 상상.

` 남자는 제품만 마음에 들면 뒷감당은 나몰라함.

` 기업은 각자 우세하다고 여겨지는 일부 시장만을 선택해야 한다.

효과적인 타깃팅 3단계

1. 잠재 시장을 분석.

2. 선정한 잠재 소비자들 중에서 마케팅 과녁을 결정.

3. 자신이 제품이 경쟁제품과 다른 이유를 알려주는 포지셔닝 전략을 세운다.

-> 대표적인 샘플 고객의 인지, 필요, 행동을 연구하라.

 

` 선택에 영향을 주는 기호: 감각, 쾌락, 기대동기, 의미점화의 변화, 문화적 맥락.

 

진정한 구매 자극 능력

1. 브랜드는 뇌의 피질하부 영역(이익)과 편안한 도파민 생성을 활성

-> 뇌의 감정영역과 이익 영역이 동시에 활성화 되는 것.

 

2. 특정 제품과 지위의 연관성은 신경세포를 활성화 시킨다.

 

` 전략적인 분야는 제품과 브랜드의 규모와 범위를 제한해야 함.

` 뇌가 무의식적으로 납득하지 못하면 의식적으로 설득해도 충분한 동기부여 X

` 여자들은 구매한 물건을 교환하는 경우가 남자보다 많다.

` 여자들이 의견을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은 필요 이상의 소비를 한다는 의미

` 상징적인 세분화는 생활양식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 제품 -이익에 의한 세분화 : 고객의 인지에 초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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