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고정관념
사람은 의사결정할 때 자기의 기준으로 판단한다.
⤷ 고정관념 또는 휴리스틱
ex> 산타 - 1820년대는 왜소한 몸집
그러나 코카콜라 광고에서 마르고 근엄하면 마케팅시 좋지 않아서
희극적인 웃음과 뚱뚱한 체구로 재 탄생됨
현재 코카콜라 브랜드는 세계 최고 수준.
▲ 고객은 제품 선택시 고정관념(휴리스틱)에 따라 선택한다.
-> 중요한 것은 소비자들의 고정관념 파악 -> 마케팅 전략 수립시 활용
절대로 소비자들의 고정관념을 바꾸려는 시도는 하지 마라.
▲ 1위 선점 효과 = 고객의 고정관념
▲ 캐릭터의 고정관념
- 개인도 다른 사람에게 확고한 인상을 줘야 한다.
- 다른 사람과 차별화 + 확고한 인상 => 성공 가능성 大
▲ 적용
➀ 다양한 종류의 책을 읽고 다양한 관점을 이해해서 고정관념에 빠지지 않는다.
➁ 1주에 한 번 일상 활동 내용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는다.
➂ 정기적으로 자신의 의사결정의 잘된 점, 잘못된 점을 기록, 내용을 확인.
2장. 스테레오 타입(정형화)
▲ 코끼리의 고정관념
- 어릴적에 족쇄에 묶어두면, 어른 코끼리가 되어도 쇠사슬을 끊을 생각을 못한다.
▲ 소련의 파블로프의 조건반사 실험
파블로프는 두 가지 실험을 했다.
하나는 음식을 주기 전에 종을 쳐서, 종을 치면 침 흘리는 것과
또 하나는 우리 바닥에 반쪽에 전기가 통하게 해서 반대편으로 피하는 실험.
그리고 또 한 우리는 바닥 전체에 전기가 통하게 해서 피할수 없게 한 실험 후
다음 번에 우리 반에만 전기가 통해서 반대편으로 피하면 되는데, 피할수 없던 우리에 있던 개는 반대편으로 피하면 되는데, 그댈고 고통을 참고 잇는 실험이다.
-> 여기서의 학습된 무기력도 일종의 고정관념이 된 것 같다.
▲ 회사의 규정들, 통일된 행동, 규격화 된 행동
▲적용
➀ 내 주변에 나를 억압하거나 획일적으로 만드는 것이 있나? 항상 파악한다.
➁ 교육, 학습을 통해 얻은 이득과 잃는 것이 무엇인지 체크리스트로 정리.
➂ 내가 어떤 사람을 나의 고정된 틀에 가둬 놓고 있는지 수시로 점검.
3장 패러다임
▲ 공장 굴뚝의 검은 연기가 나는 사진
이것을 포스터로 만든다면, 적절한 주제는 무엇인가?
요즘- 환경보호, 공기 오염, 지구를 살립시다.
1960~70년대 - ‘잘 살아보세, 경제발전 우리도 할 수 있다.
▲ 고정관념과 패러다임을 깨는 것이 위대한 발견의 시작
사회의 패러다임 변화 -> 핵심 키워도 변화로 포착
▲ 적용
➀ 히트 상품, 성공자는 어떤 패러다임을 가졌는지 확인
- 과거의 피러다임은 무엇인가?
- 크게 차이나는 요소는 무엇인가?
➁ 동일한 이슈, 상품
- 시대간, 국가간, 계층간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무엇인가?
- 차이점은 무엇인고 왜 그런지 파악
➂ 언론, 인터넷 -> 트랜드 변화 주시
- 최신 유행, 새로운 개념에 관심을 갖고, 그것을 자신의 이슈나 아이디어에 연결해서 생각.
4장. 목적과 목표지향
▲ 적용
➀ 내가 하는 업무 중에 중요한 것 3 가지에 대해 목적과 목표와 실행방법을 정리, 암기
➁ 3년 내에 달성할 목표를 계량적으로 설정 + 시각화
➂ 주변의 업무 중에서 목적은 실종되고, 수단이 목적 및 목표가 되어 진행되고 있는 것은 없는지 파악.
5장. 심층적 접근 ( why why approach)
-> 근원적인 관점에서 “왜 그럴까?” 라는 의문점을 가질 필요 有
▲ 적용
➀ 어떤 문제가 발생하면 적어도 두번 정도는 왜 그런 일이 일어났는지 스스로 물어본다.
➁ 많은 문제들을 우선 나열 -> 하나의 연결고리로 결합
(하나의 인과관계, 메카니즘으로 만들어 본다)
➂ 로직트리, 피라미드 스트럭쳐, 비즈니스 시스템 등의 기법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