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삼각형이론

 

1. 친밀감 - 상호관계적 : 의사소통, 편안함, 관심, 동정심 등

`어떤 관계에 있어서 가까움, 유대, 결속등의 감정들

상대에 관심을 기울이며 상대가 잘 살 수 있도록 애를 쓴다.

함께 있으면 즐겁다.

상대를 고귀하게 생각하며 존경하게 된다.

상대의 결점을 알게 되더라도, 이러한 사실 때문에 존경심을 잃지 않는다.

필요할 때 그 곳에 있다고 느끼는 것이다.

위급할 때 부탁할 수 있고, 그 일을 해결해 주리라 기대를 하는 것이다.

사랑하는 사람끼리 서로를 이해하는 것.

정서적인 도움을 주고 받는 것.

난처한 일에 처했을 때, 그 일에 대해서 상대방에게 이야기할 수 있는 경우.

자신의 삶 속에 상대방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다.

 

친밀감을 만드는 것인 무엇인가?

친밀감은 사람들 사이에 강하고, 빈번하게, 다양한 접촉을 함으로써 발생.

우정의 주요한 질적 요소 - 신뢰, 정직, 존경, 헌신, 안전, 도움, 관대함, 충성,상호관계, 지속성, 이해 및 안정등

자신을 숨김없이 털어놓을 때 시작된다.

누군가와 친해진다는 것은 사람들 사이에 놓여 있는 장벽을 무너트려야 한다.

누군가를 알고 싶으면 우선 자신을 알게 해야 한다

낯선 사람들 보다 부부가 자신을 숨김없이 털어놓지 못하는 경우가 더 많다.

자신을 숨김없이 털어놓을 때 상호관계가 어떤 점까지는 증가

아주 친한 사이가 됐을 때는 오히려 이러한 사실이 관계를 악화시킨다.

친밀함은 사랑의 기초

 

2. 열정 - 가끔은 일방적 : ‘다른 사람과 하나가 되고 싶은 강한 욕망의 상태

욕망과 욕구 - 자존심, 보호, 교제, 지배욕, 복종 및 성행위 등

친밀감과 서로 영향을 주면서 뒤섞여서 부추기는 경향을 띤다.

육체적 매력에 관심을 기울이는 열정은 친밀감이 있고 난 후에 발전한다.

이성간의 만남은 서로 감정적 친밀감이 이루어진 후에 육체적 매력으로 발전.

친밀감과 열정은 서로 상호작용을 한다.

얻는 것보다 얻고자 하는 것이 흥미가 있다.

욕망의 대상을 소유하고 싶은 마음이 강하게 느낄 때를 제외하고는 가까운 관계를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가끔씩 자극을 가하는 행위를 반복해야 한다.

쉽게 소유하고 쉽게 관계를 유지하거나, 반대로 지속적인 자극은 흥미를 잃게한다 -> 적절한 밀당 필요

 

3. 결정과 헌신

단기 - 어떤 사람을 사랑하기로 결정하는 것.

장기 - 그 사랑을 유지시켜주는 헌신.

대부분의 경우 결정이 헌심보다 먼저 행해진다.

사랑하는 관계가 거의 그렇듯이 오르내리막이 있는데, 사랑이 침체되었으 fEol 결정과 헌신의 요소는 이러한 관계를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결정과 헌신도 친밀감과 열정의 요소와 상호작요을 하기도 한다.

친밀감과 열정의 결과로 결정과 헌신이 나타난다.


 

7가지 사랑의 종류

1. 좋아함 - 친밀감의 요소만 있는 경우

2. 도취성 사랑 - 친밀감이나 헌신이 없는 상태에서 일어난 열정

ex> 육체적 매력에 빠진 열정만 있는 사랑, 몸정??

3. 공허한 사랑 - 장기간의 관계에서 결정과 헌신만 있는 경우

4. 낭만적 사랑 - 로미오와 줄리엣처럼 친밀감 + 열정이 결합된 경우

5. 우애적 사랑 - 육체적 매력이 사라진, 열정이 없는 친밀함 + 헌신.

6. 얼빠진 사랑- 친밀감이 없는 열정 +결정과 헌신이 결합된 것.

ex> 헐리우드 영화처럼 만나자마자 결혼하는 구혼사건등.

7. 성숙한 사랑- 친밀감 + 열정 + 헌신이 결합된 경우

이상적 삼각형과 현실적 삼각형


 

 

 

 

 

 

 

 

 

 

 

시간이 지나면서 변하는 세가지 요소들


 


 


 

 

스턴버그 삼각형의 사랑의 척도

1. 친밀감

나는 실제로 ________ 가 잘 살도록 지원하고 있다.

나는 ___________와 다정한 관계이다.

나는 필요할 때에 _________에게 의지할 수 있다.

필요할 때에 _________가 나에게 의지할 수 있다.

나는 나 자신과 나의 소유물들을 _______와 기꺼이 나눌 수 있다.

나는 ________에게서 정서적으로 많은 힘을 얻고 있다.

나는 ________에게 정서적으로 많은 힘을 주고 있다.

나는 _________와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

나는 나의 인생에서 ________가 아주 많은 가치를 차지하고 있다.

나는 _________에게 친근감을 느낀다.

나는 _________와 편안한 관계이다.

나는 ___________를 정말로 이해한다고 생각한다.

나는 ____________가 정말로 나를 이해한다고 느낀다.

나는 _________를 정말로 신뢰한다고 생각한다.

나는 _________에게 내 자신의 정보를 숨김없이 털어놓는다.

 

2. 열정

나는 ________를 보면 설렌다.

나는 하루에도 몇 번씩 __________를 생각한다.

나와 ___________와의 관계는 아주 낭만적이다.

나는 ____________가 아주 매력적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____________를 이상형으로 여긴다.

나는 __________만큼 나를 행복하게 해줄 수 있는 사람을 상상도 할 수 없다.

나는 다른 사람보다 ___________와 있고 싶다

나는 _________와의 관계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

나는 ________와의 육체적인 관계를 특히 좋아한다.

나는 ________와의 관계에 끌리는 무언가가 있다.

난는 ________를 흠모한다.

.나는 ________가 없는 인생을 생각할 수도 없다

나는 ________와의 관계가 열정적이다.

나는 로맨틱한 영화, 책을 읽을 때 ________를 생각한다.

나는 ________ 에 대해서 환상을 갖는다.

 

3. 헌신

나는 _______를 걱정한다.

나는 _______와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전념하고 있다.

_______에게 헌신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 사이에 다른 사람이 끼어들게 하지 않을 것이다.

나는 _______와의 관계가 안정적이라고 확신한다.

나는 _______에게 헌신하는 중에 어떤 것도 개입시키지 않을 것이다.

나는 남은 인생을 _______와 사랑하며 지내기를 바란다.

나는 _______에 대해 책임감이 있따.

나는 _______에 대한 헌신을 확고한 것으로 본다.

나는 _______와의 관계가 끝나리라고 상상도 할 수 없다.

나는 _______와의 사랑이 확실하다.

나는 _______와의 관계가 영원한 것으로 본다.

나는 _______와의 관계가 현명한 결정이라고 본다.

나는 _______에 대해 책임감을 앞으로도 항상 가질 것이다.

나는 _______와의 관계를 계속할 계획이다.

_______가 어려울 때도, 나는 우리의 관계를 유지할 것이다.

 

 

애착 유형

1. 안정된 유아 : 잠시동안 분리를 충분히 견뎌낼 수 있고 어머니가 돌아오면 행복해 한다.

타인과 마음의 거리를 좁히고 친밀해지는 상활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인다.

 

2. 회피형 유아 :어머니가 돌아와도 상대적으로 무심하다.

돌아온 어머니와 일정 거리를 유지하면서 신뢰할 수 없다는 듯한 태도를 보이는 것.

타인과 가까워져 친밀해즈는 것을 불편하게 느낀다.

다른 사람을 완전히 믿지 못하고 따라서 의존하지도 못한다.

다른 사람과 가까워지고 친밀감을 느끼는 것을 두려워하는 유형

다른 사람과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려는 경멸적인 유형.

 

3. 반항적이거나 성난 유아 : 단절을 견디기 힘들어하고 어머니가 돌아오면 찰싹 달라붙어 떨어지지 않으려 하면서도 동시에 밀쳐내는 식으로 이중적인 애증의 감정을 한꺼번에 드러낸다.

원하는 만큼 남이 자기와 가까워지려 하지 않는다고 느낀다.두려워하는 유형 -

상대방이 정말 자신을 사랑하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 다른 사람과 완전히 일체가 되고 싶어 하지만 오히려 이 때문에 다른 사람들은 겁먹고 뒤로 물러나게 된다.

 

성인 중 대략 53%는 안정유형, 26%는 회피유형, 20%는 반항적이고 성난유형.

 

자아 조직 유형

1. 입법적인 사람 : 창조하고 공식화하며 문제 해결을 계획하는 것을 좋아한다.

기본적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 결정하며 거기 책임을 지고, 때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까지 책임을 진다.

 

2. 행정적인 사람 : 규범을 따르는 것을 좋아하고 명확한 규범이 주어지지 않았다고 해도 여러 가지 다른 방법 중 어느 것이 주어진 상황에 가장 잘 들어맞는지 선택하는데 그친다. 주어진 구조 안에서 일하려 하지 구조 자체를 만들려고 하지 않는다. 계획을 실현시키게 된다.

어떻게 목적을 달성해야 할지 결정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개는 그 일이 되도록 하는 데 책임을 진다.

가장 흔하다고 할 수 있는 유형

많은 문화권에서 어린이에게 가장 권장되는 것이 행정가 유형

말 잘 듣는 어린이 -> 시키는 대로 잘 하는 어린이..

 

3. 사법적인 사람 : 다른 사람과 그들의 행동을 평가히기 좋아한다.

구조를 평가하여 취향에 맞다고 판단될 경우에만 그 구조에 따른다.

 

입법가 + 행정가 : 입법가는 계획을 세우고, 행정가는 그 계획을 실현한다.

입법가 + 입법가 : 모두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지만 아무도 실행에 옮기려고 하지는 않는다.

행정가 + 행정가 : 모두 방행을 지시받고 싶어한다. 그런 경우 외부에서 지도자를 찾아야 한다. 특히 다른 사람의 수용 혹은 부인에 민감하다.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고 말하는 것에 커다란 가치를 두는 것이 특징.

 

심판관 + 심판관 : 두 개인이 다른 사람을 평가하는 일에 몰입해 있는 한 대단히 행복하게 유지된다. 하지만 이 관계는 상대방을 향해 심판하기 시작하면 문제가 생긴다.

 

입법가 + 심판관 : 두 개인은 상대에게 커다란 도움을 준다.

행정가 + 심판관 : 성공할 가능성이 가장 낮다.

행정가는 언제나 바깥에서 지도자를 구하려 한다. 심판관은 그 지도자를 비판하려는 경향이 있다. 그러면서도 심판관은 나름의 대안을 제시하지 못한다.

 

존 리의 여섯 가지 주요 사랑의 형태

1. 에로스 : 상대방의 외형에 의해 마음속에 어떤 이미지로 간직되어 있는 경우

2. 루두스 : 장난스럽고 게임과 같은 사랑

3. 스토르게 : 천천히 발전하는 애정과 동료감에 기반한 친밀관계

4. 매니아 : 소유, 질투 +강한 정서적 강도로 특징지어지는 열정적인 사랑의 유형

5. 아카페 : 준만큼 받을 것을 기대하지 않고 사랑을 의무로 생각하는 이타적 사랑.

6. 프라그마 : 인구학적인 그리고 객관적인 대상의 특성을 의식하는 실용적인 유형


  사랑의 과정 사랑에 에 있어서 시간이 갈수록 중요해지는 특징들

 의사소통 : 효과적으로 느끼는 바를 전달하는 것과  상대의 말을 들어줄 수 있는 것

 상대방에 대한 이해와 인정

 상대방의 결점에 대한 인내와 수용

 상대방의 요구에 응답하여 자신을 변화시키려는 의지는 중요.

▲ 상대의 요구대로 변화하려면 자신의 기본적 개성이나 성격과 조화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가치와 능력면에서의 조화

 가족과 종교적 신념

 가정경제와 가사

 신체의 매력과 열정

 좋아하는 감정과 우정

 성적 순결에 관한 생각들

 

  사랑의 쇠퇴와 종말

 갈등이 일어나면 부부는 기본적인 귀인오류라고 불리는 잘못을 저지르기 쉽다.

자기 행동의 원인은 상황에 핑계를 대고 , 상대방의 행동은 성향 탓으로 여기는 실수이다.

명백히 이런 식의 생각은 파괴적이다.

▲ 어떤 행동이 부정적인 상호작용으로 인식되는가의 여부는 행복한 정도에 따라 좌우

▲ 불만족한 부부는 같은 행동이라도 부정적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 불만족한 부부는 행복한 부부에 비해 상대의 의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할 경우가 많다.

 일단 악순환이 시작되면 상대의 의도를 잘못 해석함으로써 의심이 증폭되기 쉬운 것이다.

▲ 사랑하는 사람과의 관계에서 불만족은 어느 한쪽에서부터  시작된다.

▲ 불만족한 쪽은  겉으로는 아무 말도 없고, 표시도 없이 자기 안에서 무의식적으로 의사소통의 파쾨를 한다.

▲ 상대방은 불만족한 쪽의 상황을 대처하지 못하고, 대응도 못하게 된다.

▲ 불만족한 쪽은 불만족을 상대에게 전달하려 하지만 어려워서 계속 불만이 쌓인다.

▲ 상대방은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