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비즈니스 지능을 키우는 법.

` 믿을 만한 정보를 수집하고, 고객이 무엇을 원하고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이해하는 능력.

` 견본 오차 : 앙케트 조사에서 무의식적으로 편향된 답변을 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인간의 인지는 95%가 의식의 표면 저 밑에 서 일어나기 때문.

` 다양한 문제해결을 위해 습득한 정보를 새로운 지식으로 전환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 기존의 데이터에서 정보를 수집하지만, 중요한 것은 면담에서 직접 얻는 테이터들인 것.

` 유명인과 근사한 제품에만 뇌 반응을 일으켰던 사람들.

` 근사한 병에 걸린 사람들 - 주로 충동구매를 하는 사람들.

` 평범한 제품에만 뇌 반응을 보인 사람들 - 평소에 걱정을 많이 하는 사람이며, 격정이 많은 사람들과 자주 어울리는 경향이 있다.

` 소비자의 일상적인 행동은 일종의 반사적인 의사결정이다.

` 소비자는 기존 제품의 편안함을 뛰어넘을 수 있는 증거와 품질을 보증 받지 못하는 한 계속 기존 제품에 손이 갈 따름이다.

` 기존 제품을 잊어도 좋을 만큼 당신의 제품에서 편안함과 안도감을 발견하지 못한 것뿐이다.

` 인간은 자신이 진실이라고 믿는 것을 표현한다. 그것이 진실인지 아닌지는 상관없다.

` 파란색이나 검은색, 회색보다 빨간색이 강하고 긍정적.

` 숫자는 710이 긍정적인 이미지

` 그림은 남녀의 사랑을 연상시키는 것이 더 강하고 긍정적이미지..

` 가장 먼저 보여주고 싶은 그림이나 중요한 문구를 북서쪽에 위치시키고,

남동쪽으로 갈수록 더 세세한 정보를 주는 디자인이 가장 뇌과학적..

` 은유는 완전히 다른 것으로 의미를 대신하는 작업

` 비유는 유사한 다른 상항을 예를 삼는다.

` 은유와 비유는 소비행동의 무의식적 동기부여에 효과적.

` 은유와 비유의 가장 큰 목적은 구매를 결정하는 숨어 있는 감정과 믿음을 깨우는 것.

` 은유 마케팅 기법은 고객이 이상적이라고 여기는 무의식적 기대감을 자극하는 마케팅 수단.

 

` 움직임을 떠올리는 뇌는 더 활발하게 움직이고, 기저의 의식까지 표현할 수 있다.

` 뇌 활성이 가장 어려운 것은 추상적이면서 고정된 영상을 떠올릴 때 이다.

` 영화의 움직이는 장면, 스포츠의 역동적인 장면을 떠올리게 하는 문구나 장녀을 이용한 마케팅은 휠씬 구매 동기의 유발이 수월하다.

` 동적인 이미지 마케팅은 소비자가 느낌과 생각을 더 편안하게 표출되도록 유도하는데, 편안함을 느끼는 뇌가 더 활성화되기 쉽고, 활성화된 뇌는 깊은 곳의 마음을 쉽게 행동으로 옮기기 때문이다.

` 즉각적인 즐거움이나 단발적인 불편함은 구매에 영향을 미치지만, 불편함이나 고통을 최소화하는 결제수단은 구매 패턴마저 바굴 수 있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구매 의사 없이 아이쇼핑하는 사람은 광고를 보는 시간이 1초를 넘지 않았다.

` 맘에 드는 물건이 있고 살지도 모르는 사람은 안구의 움직임이 거의 없었다.

이는 광고를 보면서 다른 생각을 한다는 의미.

` 꼭 구매를 위해 광고를 훑어보는 사람은 안구가 광고 문장을 따라가고 있었다.

즉 세심하게 내용을 읽어보는 것.

 

` 아이 쇼핑만을 원하는 사람은 매장의 물건을 순식간에 보고 지나칠 것.

` 맘에 드는 물건을 살지도 모르는 사람은 매장을 둘러보되 만지거나 질문 X

` 실제 구매를 위해 매장을 찾는 사람은 질문하고 만져보고 할인 여부를 묻는 사람.

 

5. 뇌가 수용하는 제품 VS 뇌가 거절하는 제품.

` 제품의 개념을 알려면 소비자의 필요, 욕구는 그가 만족을 위해 선택하는 제품과 서비스로 구체화 된다는 사실을 염두에 둬야 한다.

` 제품은 소비자들에게 자기 모습을 투영하는 거울처럼 작용..

` 제품은 소비자가 느끼는 바로 그것.

` 소비자는 자신의 필요가 충족되는 한, 제품에서 두 가지 배타적인 특성을 선택하는 수고를 하지 않는다.

` 기능은 합치되 개념은 단순화하라. 소비자의 인지 체계를 단순하고 편안하게 만들면서 필요한 기능들을 모조리 쏟아 놓은 제품들.

` 혁신적인 제품이라도 다른 제품과 비교할 수 없다면 소비자는 그 제품을 구매하지 않을 것 -> 구매 행동의 상대주의


` 가장 중요한 구매를 결정하는 인지가 무의식적인 인지라는 사실을 이해하려면 인간이 의식적인 생각에 제한된 양의 정보만을 저장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 의식적 인지는 동시에 2개에서 많아야 7가지 정보에 주목할 수 있다.

` 소비자의 인지 통로는 2가지.

` 하나는 슈퍼에서 어떤 블랜드를 찾고 있을 때처럼 주의를 기울이는 의식적 통로.

~ 또 하나는 의식하지 않는 뇌 지도에서 브랜드가 일깨워내는 무의식적인 통로.

 

벤츠를 타는 사람끼리의 소속감

`제품에 대한 감각 인지

자신과 주변 환경과의 관계 형성

-> 그 제품을 통해 하나의 사회적 집단에 소속되고 상호작용하는 상황

 

제품에 대한 뇌의 구성체를 결정

-> 개인이 제품에 의미를 부여하는 행위

ex> 자신의 사회적 성공을 보상받기 위한 적절한 도구로 벤츠 선택.

 

` 베네통 광고 : 고객이 시각 정보를 처리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리도록 만들었다. 한 이미지가 쇼킹할 때, 그 정보는 쉽게 장기적으로 기억된다.

` 잠재소비 말과 표현 x 그들의 사회문화적 취향과 오감을 자극하는 요인 o

` 정체성의 중심에는 브랜드가 있고, 이것은 포장과 라벨로 완성.

` 소비자들은 브랜드를 통해 자신이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표현한다.


 

` 나이키나 유명 메이커 호텔 등은 소비자가 스스로를 규정하고

자기 이미지를 만들도록 도와준다.

` 소비자 자신의 인지 + 사회적 환경의 인지도 작용

-> 브랜드는 개념, 가치, 감정, 연상을 불러 일으키는 위력을 지닌다.

 

` 브랜드의 정체성은 구매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브랜드의 힘은 감정적인 연상을 떠올리게 만드는 순간 존재한다.

` 소비자의 감정적이고, 감각적인 특성에 맞추어 제품을 표현하면 구매의 구체적인 상황에서 소비자들은 기억 속에서 그 정보를 되찾고 추론하는 것이 휠씬 쉬워진다.

` 뇌는 자신과 대상을 연루시킨다. 브랜드의 가치를 보편화하면서 소비자는 자신이 지닌 이미지를 브랜드와 연결시키는 것.

` 브랜드 가치는 고객의 평가로 만들어 진다.

`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긍정적인 단어는 거의 일치.

` 어떤 경우든 정적인 단어로 마케팅 문구를 만들 경우 실패 확률은 높다.

 

뇌를 흥분시키는 포장.

` 뇌는 상대적으로 중요한 자극들만 인식, 처리한다.

` 포장이나 광고가 소비자를 놀라게 만든다면 소비자는 시각적인 관심을 쏟을 확률이 높아진다. 소비자의 뇌가 정보를 처리하는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이다.

 

` 동일한 광고 시간에 동일한 광고를 연속적으로 내보내는 것보다, 완전히 새로운 광고를 내보내는 쪽이 휠씬 주의를 집중시킨다.

-> 30일 주기로 광고 내용을 빠꾸는게 효과적이다.

 

` 고객의 주의를 사로잡으려면 고객을 놀라게 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개발해야한다.

` 눈은 색에서 냄새를 맡는다.

` 색은 맛에 대한 연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어 소비자를 끌수도 있고 밀수도 있다.

 


6. 나의 애인이라면 얼마를 지불할까.

가격 결정의 3가지 요소

1. 가격에 관한 소비자의 인지 메커니즘을 알아라.

2. 가격은 소비자가 결정한다.

3. 인지 가치보다 비싸면 아무도 구매하지 않는다.

 

` 소비자들에게 돈보다 더 중요한 요소가 있다.

` 가격이 지닌 실제 가치보다 더 많느 것을 소비자가 납득할 수 있는 방식으로 어필해야 한다.

` 말로 설명할 수 없는 그 무언가는 감정의 뇌-> 무의식적으로 활성화.

 

진정한 균형가격을 정하는 법.

1. 진정한 균형 가격은 그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의 금전적인 희생이나 금전적이 지 않은 희생으로 결정.

2. 희생은 소비자가 얻은 가치로 보상.

 


-> 제품에 대한 만족도가 클수록 왼쪽 접시가 무겁다고 인식하고, 오른쪽 접시는 가볍게 올라가도 상관없다고 느낀다. 반대로 제품 만족도가 낮으면 가격보다 가벼워져 오른쪽 가격접시를 더 무겁게 느낀다.

 

` 높은 가격으로 제품,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은 소비자들의 인지 가치 + 과거 경험.

` 소비자들은 어릴 때 자신에게 행복을 주던 브랜드를 선호한다.

` 요즘 소비자는 사랑 + 성취감 + 열정을 원한다. => 감정적 요인이 중요한다.

 

손실의 느낌을 감소시키는 방법.

` 하나의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는 이익보다 손실에 더 많이 쏠려있다.

` 구매를 영향을 주는 것은 손실에 대한 혐오감.

ex1> 인간은 100달러의 이익 보다 100달러의 손실을 보지 않는 것을 선호.

ex2> 공짜라라 생각한 것을 100달러에 사는 것보다

1400달러라고 생각한 것을 1500달러에 사는 것을 더 쉽게 결정한다.

손실 액수가 똑같더라도 후자를 선택한다.

 

` 고통스럽다고 여기는 손실의 인지는 이익의 인지보다 더 강력하다.

` 두 경우 모두 같은 금액이라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

` 인간의 뇌가 위험과 이익을 각기 따로 평가한다.

 

부당하다고 느끼는 가격.

` 손실과 위험 요소는 감소시키고, 이익은 증대시키는 심리적 전략을 사용하자.

` 어떠한 경우에도 부당한 인상을 주어서는 만회가 곤란하다.

` 가격이 부당하거나 부도덕하다고 느끼면 구매를 단념한다.

` 부당하다고 느끼는 제안은 이익을 포기하는 쪽을 선택한다.

` 가격이 합리적이거나 만족감등이 느껴지면 뇌의 보상, 즐거움 애착의 감정의 영역이 활성화된다. 그러면 소비자의 구매의지는 활성화된다.

 

ex> 일본의 의류 브랜드 무지의 슬로건 남은 비용을 소비자에게엿다. 그들이 내세운 것은 자신들의 도덕성이 아니었지만, 소비자들은 무지의 가격에서 그들의 도덕성을 충분히 납득하고도 남았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