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과학자가 들려주는 마케팅 이야기

 

1. 소비뇌를 읽어라.

광고가 수용되고 기억이 되려면 어떤 형태로든 감각신경 뿐 아니라 중전전두엽의 감정 메커니즘을 사로잡아야 한다.

브랜드에 대한 집착을 일으켜야 한다.

매장에 필요한 자극은 따로 있다.

 

뇌의 복잠한 메커니즘

1. 감각기능 : 소비의 욕망을 비교, 처리, 통합하여 인지.

2. 운동신경기능 : .의식적, 무의식적 소비를 조절.

3. 통합기능 : 지식, 기억, 감정, 언어 같은 정신적 갈등에 기초해 소비를 결정.

 

` 뇌는 불완전한 데이터에서 정보를 추출하여 모호함을 해결하고 자신의 소비에 의미를 부여한다.

` 애인과 함께 자동차를 구경하는 것은 뇌의 감각기능

` 애인의 취향에 맞춰 차를 고르는 일은 운동신경기능

` 차로 애인과 함께 드라이브를 즐기는 것은 통합기능

 

 ※ 뇌의 3층 구조


 

뇌의 반구


` 마케터는 가능한 고객의 우반구(감성)을 자극하고 충격을 주면서, 좌반구(논리)의 이성적이고 비판적인 태도가 살아나지 않는 광고를 만들어야 한다.

 

ex> 구두나 스키 장갑처럼 좌우 짝이 있는 제품의 경우 판매자는 고객에게 왼쪽의 것을 권유해야 할 것. 우반구를 자극하려면 말이다.

 

마케팅에 감정을 실어라

` 경험에는 감정이 개입된다.

` 감정은 외적인 요소로 유발된 감각적인 자극을 기억하기 때문이다.

`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은 감정과 즐거움을 강조하여 충동구매(단기적)

충성도 (장기적)를 달성하는 마케팅 전략이다.

 

 

 

 

 

구매 행동에서 나타나는 이성과 감정


` 인간의 감각 능력이 추리력을 증가, 감각 능력이 떨어지면 추리력도 감소

` 대부분의 구매를 유발하는 요소는 감정, 가치관, 뇌의 보상체계를 유발하는 것들.

` 구매를 결정하는 것은 느끼는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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